生活/食

꽃게 요리

utopia100 2008. 9. 6. 23:45

 
꽃게탕
재료
꽃게 2마리,무 (4cm길이) 1토막,모시조개 12개,애호박 (4cm길이) 2토막,
미나리 15줄기, 대파 1뿌리, 양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 1개씩, 쑥갓 6줄기, 양념장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2큰술씩, 다진 마늘, 파 2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조리법
1. 꽃게는 솔로 깨끗이 씻어서 등딱지와 부채살 모양으로 생긴 것으로 떼어내고 2~4등분한다.
2. 조개는 박박 씻어서 해감을 없앤다. 조개를 냄비에 담고 물 5컵을 부어서 뚜껑을 덮어 끓인다. 끓여서 조개가 입을 벌리면 조개는 건지고 국물은 젖은 면보자기에 내린다.
3. 무는 5mm 두께, 사방 3cm 크기로 썰고,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양파는 채 써고, 미나리는 잎을 떼고 씻어서 4cm 길이로 썬다. 쑥갓도 다듬어 씻어서 4cm 길이로 썬다.
4.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5. 양념장 재료를 섞어놓는다.
6. 냄비에 무를 담고 조갯국물을 부어서 끓인다. 무가 익으면 양념장을 풀고 양파 → 호박 → 꽃게 → 모시조개 → 대파 → 고추 → 미나리 → 쑥갓순으로 넣고 끓여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꽃게찜
재료
꽃게 1마리,
굵은소금 약간, 양파 1개, 대파 2대, 양념장(간장 2큰술, 곱게 간 양파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2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 붉은 고추·통깨 약간씩)
조리법
1. 꽃게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2. 양파와 대파는 깨끗이 씻어 양파는 가로로 4등분, 대파는 반으로 잘라 찜통에 넣고 꽃게와 함께 찐다.
3. 게의 등 껍데기를 밑으로 가게 놓고 쪄야 게에서 맛있는 국물이 빠져 나가지 않는다.
4. 양념장과 함께 낸다.
 
tip 꽃게탕은 보통 고춧가루를 풀어서 빨갛게 끓이지만 꽃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지리로 맑게 끓이면 국물 맛도 시원하고 오히려 더 특별한 느낌이 든답니다.   tip 꽃게찜은 가장 간단하게 해 먹을 수 있는 꽃게 요리지요. 간장과 고추냉이, 레몬즙으로 만든 새콤한 맛의 소스를 끼얹어 먹으면 레스토랑 일품요리 못지않아요.
 
 
꽃게범벅
재료

꽃게 2마리, 콩나물 150g, 무 100g, 실파 3대,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소금 약간, 양념장(고운 고춧가루 4큰술, 참치액 1큰술, 찹쌀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¼작은술, 맛술 1큰술, 물엿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조리법
1. 꽃게는 꼼꼼하게 손질하여(손질법 참조) 4등분으로 토막을 낸다.
2.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잘라낸 후 씻어 건진다. 무는 6cm 길이로 굵게 채썰고 실파는 2cm 길이로 자른다.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고춧가루에 참치액을 넣고 충분히 개어 불린 뒤 나머지 양념을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먼저 무와 콩나물을 섞어 담고 꽃게와 양념장을 올린 후 중간 불에서 뚜껑을 덮어 끓인다.
5. 무와 콩나물에서 물이 나오면서 익으면 뚜껑을 연 후 센 불에서 양념과 고루 섞어 조리듯이 익힌다.
6. 5에 실파와 어슷 썬 고추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소담스럽게 담아낸다.
 
즉석 꽃게 무침
 
재료
꽃게 2마리 ,
양념장(청·홍 고추 ½개씩, 까나리액젓 3큰술, 고운 고춧가루 3큰술, 설탕 2큰술, 참기름 2큰술, 생강즙 1큰술, 채썬 생강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2작은술)
조리법
1. 꽃게는 신선한 것으로 골라 손질한다(기본 손질법 참조).
2. 등딱지 안쪽에 있는 알을 긁어내 따로 두고 살이 흐트러지지 않게 힘을 주어 단번에 6등분으로 토막을 낸다.
3. 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생강과 함께 채썰어 나머지 양념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에 손질한 게와 등딱지에서 긁어낸 알을 넣고 쓱쓱 무쳐낸다.
tip 청양고추가 들어가 입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맛의 꽃게범벅은 술안주나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좋은 요리지요.   tip 사이다에 잰 꽃게를 살캉살캉 살얼음지게 냉동시켜 먹기 직전 양념에 무쳐 먹는 요리랍니다. 게살을 다 발라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비벼 먹어도 맛있어요.
 
싱싱한 제철 꽃게 고르기
꽃게는 내장이 흘러나오지 않고 몸통에 단단히 들러붙어 있는 것이 싱싱하다. 또 다리가 10개 모두 제대로 붙어 있고 손으로 건드려봐서 움직이는 것이 싱싱하며, 가벼운 것보다는 몸이 단단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속살이 많다. 수게는 꼬리가 삼각형으로 뾰족한 것이 맛있고, 암게는 꼬리 끝만 뾰족하고 등 모양은 둥근 것이 맛있다. 게는 부패하기 쉽고 세균성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꼭 살아 있는 것을 구입하고, 구입 후에는 바로 조리하도록 한다. 지금 갓 잡은 싱싱한 꽃게를 맛보려면 태안의 신진항이나 안면도 백사장항, 방포항, 몽대포구 등으로 가면 된다.
 
꽃게 제대로 손질하는 법
1.물때 닦기_흐르는 물에서 모래와 물때가 많은 등딱지와 배, 다리 구석구석을 닦아 잘 헹군다. 게딱지를 연 뒤에 물이 닿으면 비린내가 많이 나므로 다듬기 전에 깨끗이 잘 닦아야 한다.
2.삼각 딱지 떼기_등딱지를 떼기 전에 먼저 암수를 구분하는 삼각 딱지를 잡아당겨 떼고 솔로 물때를 닦아낸다. 게의 배 쪽을 보면 아래쪽에서 가슴 쪽으로 삼각형 모양의 딱지가 있는데 가늘고 뾰족한 것이 수게이며 넓고 둥근 것이 암게이다.
 
3.아가미와 내장 제거하기_등딱지를 떼어낸 후 하얗게 여러 겹 붙어 있는 아가미를 손으로 긁어내고 몸통 양쪽의 지저분한 모래주머니를 가위로 깨끗하게 제거한다. 그 다음 게의 몸통을 가르고 누런 내장을 제거한 후 물로 살짝 씻는다.
4.다리 끝과 몸통 자르기_가위로 꼬리 부분과 살이 없는 뾰족한 다리 끝 부분을 먹기 좋게 칼로 단번에 눌러 2등분이나 4등분으로 자른다. 가위로 자를 때는 살이 흐트러지기 쉬우므로 아래 껍데기와 위 껍데기를 따로 자르는 것이 좋다.

'生活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녁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찌개  (0) 2008.09.06
낙지 요리  (0) 2008.09.06
몸이가벼워지는 야식비법  (0) 2008.09.06
119가지 라면요리 모음  (0) 2008.09.06
커피의 종류 49종  (0) 2008.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