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便紙紙·常識/育兒.敎育

손톱으로 체크하는 아이 건강

utopia100 2008. 10. 22. 20:13

건강한 손톱은 투명한 분홍색을 띤다
부드럽고 광택이 나는 투명한 분홍색을 띤 손톱이 건강하다. 몸에 이상이 생길 때 손톱 색깔이 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주의 깊게 살펴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손톱을 눌러봐서 통증을 느끼면 문제가 있다
손톱을 눌렀다 떼면 흰색에서 원래 색으로 돌아오는 데 보통 3초 이내의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리거나, 손톱을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손톱 위의 반월 형태가 뚜렷해야 건강하다
손톱의 뿌리 쪽에 있는 하얀 반월이 손톱의 ⅓이상 차지하면서 선명하게 나타나 있는 사람은 소화 흡수율이 좋다. 반면 반월이 없는 사람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냉한 체질이 많으며 변비가 심하고 자주 체한다.

손톱의 주성분인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로, 전체적으로 몸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아이 손이 건조할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대책] 쇠고기,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과 신선한 채소 등의 비타민 C, 달걀노른자나 버터 등에 들어 있는 비타민 D를 많이 섭취시키고 핸드크림, 로션을 잘 발라주거나 손가락 끝을 자주 마사지해주면 좋다.

아이가 조금만 움직여도 숨차고 힘들어 하며, 입술이나 혀, 손톱이 푸르스름하면서 창백해 보인다. 심장·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 내의 산소가 부족해지고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

[대책]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 끝이 볼록해지면서 손톱이 둥글게 말리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돌 이후의 아이들에게 빈혈이 생기기 쉬운데 원인은 식욕 부진. 돌 이후 식욕 부진으로 빈혈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소화기를 튼튼히 하고, 식욕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책] 쇠고기 등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좋고, 마·아욱·대추 등도 위 기능을 보강해주고 식욕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심한 감기나 전염병을 앓고 나서 체력이 급격히 떨어진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는 증상. 손톱에 가느다란 줄이 많이 나 있으면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다.

[대책] 아이의 기초 체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 손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가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염증이 생기고 심하게 아프다. 손톱을 바짝 깎거나, 측면에 과도한 압박이 주어지는 경우에 나타난다.

[대책] 증상이 가벼우면 살 속으로 파고든 손톱을 잘라내면 되고 심하다면 레이저 치료가 필요하다.

아이의 손톱은 금방 자라기 때문에 얼굴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그 전에 잘라줘야 한다. 아이가 손가락을 움직이지 않게 잘 고정한 다음 재빠르게 자르는 게 요령. 아이가 자고 있을 때 자르면 수월하다. 이때 손톱 끝의 하얀 부분만 둥글게 자른다.